본문 바로가기
DTS 엔터테인먼트

DTS와 함께 알아보는 영화 사운드의 중요성

by dtskorea 2017. 10. 12.



안녕하세요 DTS 코리아 블로그 가족 여러분! 긴 명절 연휴 잘 보내셨나요? 연휴가 길었던 만큼 극장을 찾아 영화를 감상하거나, 집에서 추석 특선 영화를 감상하신 분들도 많을텐데요. 영화 감상 시 "완전한" 몰입을 위해서는  '사운드'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슬픈 장면이 나오기 전에 눈물샘을 자극하는 음악이 먼저 분위기를 잡기도 하구요. 두 주인공이 싸우고 있는 장면이지만 신나는 배경음악이 나오면, 심각하다기 보다는 코믹하게 느껴지기도 하죠. 


극장에서 영화를 볼 때 사운드가 더 잘 들리고 화면이 잘 보이는 좌석은 '프리미엄 좌석존'으로 불리기도 하죠? 그만큼 영화에서 사운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데요. 단순히 대사가 잘 들리는지 뿐만 아니라 영화 내 효과음, 사운드의 방향, 영화 속의 배경음 등 사운드가 어떠냐에 따라 감동의 크기가 달라지곤 합니다.  


영화 사운드를 구성하는 것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각각의 역할은 무엇인지  DTS 코리아 블로그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영화 사운드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건 역시 인물들의 대사, 즉 '보컬 사운드 (Vocal Sounds)'입니다. 캐릭터의 감정을 표현하는 독백은 사건의 흐름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긴 사건의 시간을 독백 대사로 압축해주기도 하는데요. 특히 내적 독백은 절제된 대사로 관객들에게 잘 전달되어야 행동의 동기, 사건의 흐름 등을 파악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대사가 선명하게 들리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영화 감상시 사운드의 음질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또한 독백 대사 이외에도 전지적 시점에서 설명해주는 내레이션(Narration)도 있습니다. 영화 속 배경음악과 함께 어우러져 등장할 때도 있는데요. 이 때 역시 내레이션 음성이 음악에 묻히지 않고 또렷하게 잘 전달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만큼 배경음악과 내레이션 사운드의 적절한 조화가 중요하겠죠? 이 때는 같은 사운드라도 음성과 음악을 잘 분리하여 관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다음 영화사운드 요소는 '음향 효과(Sound Effect)' 입니다. 범주로 따지자면 환경적 사운드(Environmental Sounds) 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앰비언트 사운드 (Embient Sound)의 경우에는 인공적으로 삽입한 효과음이 아닌, 촬영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간 소리입니다. 


인공적으로 영화에 삽입하는 음향효과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관객들의 다양한 반응에 영향을 끼치는데요. 예를 들어 공포 영화의 경우 비주얼적인 것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음향 사운드가 더욱 긴장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향의 높낮이, 볼륨, 리듬, 템포 등이 영화의 흐름에 다양한 변주를 줄 수 있는데요. 높은 음조와 빠른 리듬을 가진 사운드는 긴장감을 유발시키고, 낮은 음조의 사운드는 잔잔함과 신비스러움 등 영화 속 장면에서 다양한 효과를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액션, 스릴러 장르 등의 영화에서는 음향의 볼륨 역시 중요한데요. 사운드가 커질 수록 임팩트가 있어 관객들에게 액션 상황에 더 몰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운드의 '공간감' 역시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총소리 같은 경우 한쪽에서 발사되어 다른쪽으로 화면이 이동할 때 소리의 방향까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따라 이동한다면 훨씬 실감나는 감상이 될 수 있겠죠?

 





마지막 영화 사운드의 요소는 바로 '배경음악'입니다. 흔히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Original Sound Track), OST 라고 하는데요. 기존에 있는 음악을 선곡하는 것 외에 오로지 영화만을 위해 창작한 영화 음악은 스코어 (Score)라고 합니다. 배경 음악은 관객들에게 가장 인식이 잘 되는 사운드 요소입니다. 영화에 사용된 음악만 듣고 있어도 그때의 장면이 떠오르게 할 정도의 힘을 갖고 있는데요. 따라서 어떤 장면에 어떤 음악을 적절히 삽입하느냐에 따라 극적 연출을 도와줄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배경 음악은 연기자들의 연기가 더 풍부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고, 영상의 주제를 전달해주기도 합니다. 특히 영화 음악은 대개 처음부터 한명의 작곡가가 전담하여 영화만을 위해 작곡된 음악들이고, 연출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작업하기 때문에 음악 테마에 주제와 연출이 다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캐릭터의 심리 상태, 감정선, 이야기의 흐름, 장면의 분위기, 상징성 등 다양한 연출을 해낼 수 있어 영화 음악 선곡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처럼 영화 사운드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고, 또 영화 속에서 해내는 역할들이 많습니다. 특히 이야기 전개와 관객들의 반응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요. 영화 속 사운드를 연출해내기 위해 수많은 작업들이 필요합니다. 연출자의 의도를 이해하려면 이러한 사운드를 제대로 느낄 수 있어야겠죠? 영화 감상 시 더욱 풍부한 몰입감과 입체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DTS 사운드와 함께라면 영화의 재미와 감동이 배가되지 않을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