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TS 엔터테인먼트

힐링을 주는 소리, ASMR의 세계

by dtskorea 2018. 8. 7.



 

안녕하세요 DTS 블로그 팬 여러분, ASMR 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자극적이고 인위적인 소리가 아닌, 자연스러운 소리를 이용해 뇌를 자극하고 심리적으로 안정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자율감각 쾌락반응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인데요. 


마음을 편히 안정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된 현대인들이 피로를 풀며 힐링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찾는 '케렌시아'와 더불어 '소리'의 영역까지도 심리적 안정을 찾는 콘텐츠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빗소리, 바람소리, 파도소리 등 자연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부터 뚜껑을 여는 소리, 로션을 바르는 소리, 귀를 파는 소리까지 일상생활 속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들도 인기인데요. 다양한 ASMR의 세계,  DTS와 함께 살펴볼까요?


 

 



ASMR을 가장 쉽게 접할 수있고, 콘텐츠가 가장 활발하게 업로드되는 곳은 바로 '유튜브' 채널인데요. 이미 많은 구독자들이 밤에 잠이 오지 않을 때 찾아 듣거나 업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자 퇴근길에 라디오 방송처럼 청취하기도 합니다. 


특정한 영상을 만들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소리'를 내는 행위의 영상으로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머리카락을 쓸어내리거나 고기를 굽는 소리, 유리병을 두드리는 소리, 연필을 깎는 소리 등 일상 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소품들을 이용해 영상과 소리로 전달해줍니다. 조금 더 소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일반 마이크가 아닌 ASMR 전용 마이크를 쓰기도 하는데요. 정면에서 오는 소리가 아닌, 다양한 방향의 소리를 흡수할 수 있도록 X자로 설계된 마이크를 사용해 더 넓은 분포도의 음역대를 녹음합니다.


ASMR 콘텐츠만 전문적으로 업로드하는 유튜브 채널과 ASMR 크리에이터도 생겨났는데요. ASMR 콘텐츠를 통해 공황장애, 우울증 등의 증상을 극복했다는 긍정적인 반응도 많습니다. 이처럼 청각에 의존해 심리적 안정을 얻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 심리 치료, 상담 등의 또 다른 방법으로 ASMR이 활용되기도 합니다. 







유튜브, 팟캐스트, 오디오클립과 같은 채널 외에도 인공지능(AI)과 ASMR이 결합한 사례도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에 자연의 소리와 조명을 함께 담아 자연스러운 취침 혹은 기상을 유도해 건강한 숙면을 돕는 기능인데요. 


일부러 콘텐츠를 찾아듣지 않아도 가까이 있는 스피커로 들을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음향 뿐 아니라 무드등의 시각적 조명까지 더해 편안한 숙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기능과 결합해 불면증을 해소하거나 일상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어 또 하나의 주목 받는 소리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ASMR을 더 집중해서 듣고자 하는 유저들을 위해 ASMR 전용 제품들도 등장했는데요. ASMR 사운드에 특화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의 헤드폰, 이어폰은 특정 소리를 더욱 집중해 들을 수 있어 인기입니다. 


특히 디테일한 소리까지 잡아낼 수 있는 해상력 높은 이어폰의 경우 ASMR 콘텐츠를 감상하기 최적인데요. 미세한 소리까지도 극대화 시켜 들려주기 때문에 집중력을 높이는 용도, 혹은 수면용으로 사용하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자극적인 콘텐츠와 일상 속 스트레스에서 잠시 벗어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ASMR 소리와 함께 휴식을 취해보는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