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TS 테크놀로지

[기술 소개] DTS Neo:X

by dtskorea 2012. 10. 19.





DTS 블로그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3D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차세대 기술인 DTS Neo:X 를 소개 드리려 합니다.




 


▲ KES 2012에 준비되었던 DTS Neo:X 데모룸



DTS Neo:X 는 단일 알고리즘 내에서 2.0, 5.1, 6.1, 7.1 채널 오디오를 9.1, 11.1 채널로 변환하는 세계 최초의 업믹싱 기술로, 박진감 넘치는 생생한 3D 오디오를 구현해줍니다.

 

이 기술은 얼마 전 열렸던 KES에서 9.1 채널로 선보여 많은 사람들로부터 영화관 같은 사운드가 매우 놀랍다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 여러분도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DTS의 놀라운 사운드 기술!






 DTS Neo:X의 개념도



DTS Neo:X 는 Front-height, Wide 스피커 등으로 이뤄진 11.1 스피커에서 반구 형태의 넓은 사운드를 구현해 실제와 같은 생생하고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위의 개념도를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Front-height 스피커에서는 수직방향의 개별효과(머리 위를 나는 비행기)와 주변 음향 (방 반향, 바람, 천둥, 배경음악, PA시스템 등)을 3차원 공간으로 구현해 사운드 트랙의 깊이감과 현실감을 극대화시킵니다.

 

2.

wide 스피커는 전방 사운드 영역을 확장하고 전방에서 측면으로의 움직임(전방에서 스크린 좌측으로 자동차가 지나가는 소리)을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구현합니다.

 

3.

또한 입출력 조합이 32개로 다양하고 영화, 게임, 음악 모드 선택이 가능해 고급 홈시어터 시스템을 위한 가장 유연한 업믹싱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DTS Neo:X의 멀티 채널 스피커 종류별 개념도



DTS Neo:X 가 적용된 제품으로는 현재 파이오니아와 온쿄의 AVR 제품들이 있으며 파이오니아에서는 9.1 채널까지, 온쿄는 11.1채널까지 지원하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집에서 영화관과 같은 경험을 하기 위해서는 생생한 화면 만큼이나 실감나는 사운드를 전달할 수 있는 사운드 시스템이 필수적이겠죠?

 

국내에서도 DTS Neo:X 가 적용된 제품을 빨리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