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TS 뉴스

모바일 유저, “귀”로 영화를 “본다”

by dtskorea 2014. 3. 18.




DTS 블로그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블릿이나 휴대폰으로 영화를 즐기는 유저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데요. 영상과 사운드, 어떤 것이 엔터테인먼트 경험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칠까요? 

DTS는 신경학 기반의 마케팅 리서치 업체인 뉴로 인사이트 (Neuro-Insight)에 의뢰하여 청각과 시각적 경험이 모바일 엔터테인먼트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답니다.  




뉴로인사이트의 실험


이 실험은 미국 뉴욕에서 18세에서 35세에 이르는 100여 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실험 대상자들은 휴대폰이나 태블릿으로 모바일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일반적인 모바일 기기 사용자들이었습니다. 피실험자들은 실험자들에게 오디오 품질과 비디오의 품질을 각기 다르게 한 여러 개의 영화 클립을 보게 했습니다. 그리고 각 콘텐츠를 볼 때 실험자들의 뇌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측정했습니다. 이 실험에 사용된 기기는 모두 일반 태블릿과 이어폰입니다.



 



이렇게 측정된 반응은 뉴로 인사이트의 특허기술인 SST를 사용해 아래와 같은 5개의 각기 다른 매트릭스로 분석되었답니다. 

 

  • Long-term memory encoding(뇌의 기억량) : 뇌가 기억할 수 있는 양 측정
  • Engagement(관심도) : 컨텐츠에 대한 개개인의 관심도 측정
  • The Hedonic Index(쾌락적 지수) : 해당 경험을 얼마큼 좋아하는지 측정
  • Emotional Intensity(감정의 강도) : 감정적 반응 강도
  • Attention(주목도) : 콘텐츠에 쏟는 시각적 주목도의 양 측정

 

 

 

 

 




뉴로인사이트의 놀라운 실험 결과


자, 그럼 결과는 어땠을까요?

 

상/중/하 모든 품질의 영상 클립을 일반 품질의 오디오로 듣다가 헤드폰:X로 바꿔 들었을 때 평균 42% 의 쾌락적 지수가 상승했습니다. 이것은 고음질을 통해 콘텐츠를 시청할 때 실험자들의 즐거움이 훨씬 증가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가장 큰 쾌락적 지수의 증가치는 중간 품질의 영상 클립에서 나타났는데요. 중간 품질의 영상에서 오디오가 헤드폰:X로 바뀌었을 때는 무려 66%의 쾌락적 지수가 상승했답니다.

 

또한 저품질의 영상과 고품질의 영상 클립에 헤드폰:X가 더해졌을 때에는 쾌락적 지수가 각각 29%와 35% 증가했습니다. 반대로 오디오의 품질을 그대로 두고 영상 품질만 다르게 했을 경우에는 1% 정도의 매우 적은 변화만이 나타났습니다. 우리가 아는 것과는 달리 오디오에 비해 영상 품질의 변화가 엔터테인먼트 경험에 주는 영향은 극히 미미했습니다.

 

이로써 본 실험은 모든 경우의 측정치에서 오디오 품질의 향상이 모바일 엔터테인먼트에 극명한 차이를 가져온다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DTS 헤드폰:X 란?


실험에 사용된 콘텐츠에 적용된 DTS 헤드폰:X 는 헤드폰을 통해 최대 11.1채널의 사운드를 구현하는 DTS의 최신 기술로, 실제 스튜디오의 마스터링 사운드를 그대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입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DTS 헤드폰:X 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살펴보세요


 



실험 동영상 보기


본 실험에 관한 비디오 영상을 보시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