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TS 엔터테인먼트

DTS와 함께 알아보는 실감나는 VR 영화의 세계

by dtskorea 2018. 4. 12.




안녕하세요 DTS 블로그 팬 여러분, 요즘 주변에서 AR과 VR 기술을 활용한 게임, 모바일 가상 이모티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모바일 환경에서만 구현되던 가상, 증강현실 세계를 넘어 VR 테마파크 등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늘어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제 영화관에서도 VR을 접목한 영화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3D와 4DX를 넘어 360도 화면에서 더욱 실감나고, 몰입감 넘치게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가상 현실을 배경으로 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이, 국내에서는 세계 최초 4DX VR 영화로 제작된 '기억을 만나다'가 개봉돼 관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흥행 중인데요. DTS와 함께 만나볼까요?







먼저 영화계의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SF 영화 '레디 플레어원'은 2045년의 가상현실 세계 '오아시스'를 배경으로 그린 영화입니다. 주인공이 VR 세계에 로그인해 레이싱을 즐기는 등 게임에 몰두하는 세상인데요. 누구나 원하는 아바타 캐릭터로 변신하고 실제 현실처럼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세계를 설정하여 현실감 넘치는 스토리로 풀어냈습니다.


관객들은 영화 속 주인공의 시선에 몰입해 마치 직접 자동차 경주를 즐기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몰입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영화에서는 모션 캡처, 라이브 액션, CG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했습니다. 


실제로 관객들이 VR 헤드셋을 끼고 관람하는 영화는 아니지만, 주인공이 끼고 있는 HMD(Head Mounted Display)와 VR 장갑 등과 같은 컨트롤러를 직접 착용한 것 처럼 생생하고 현실감 넘치는 경험이 가능하도록 연출됐습니다. 


이미 다양한 VR 테마파크에서 영화 속 주인공과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나면서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속의 '오아시스'같은 가상세계가 비단 먼 미래의 모습은 아닐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요. 가상현실과 현실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모습은 과연 어떤 모습일지 벌써부터 기대되지 않나요?







'레디 플레이어 원'이 VR 세계를 배경으로 한 일반 2D 영화였다면, 진짜 주인공처럼 VR 헤드셋을 끼고 관람할 수 있는 영화도 제작됐는데요. 바로 세계 최초 4DX와 VR을 결합한 영화, '기억을 만나다' 입니다. 


그동안의 VR 영화는 주로 체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공포, 판타지 등의 장르로 제작된 단편 영화였다면 이번 '기억을 만나다'는 38분의 장편으로 제작된 로맨스 영화입니다. 특별한 자극 없이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첫사랑의 이야기를 4DX와 VR 기술로 관람하는 신선한 경험을 할 수 있는데요.


360도 시야각의 입체 영상을 구현하는 VR 헤드셋을 통해 관객들이 한 방향의 스크린만 시청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임을 보이면서 입체적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감 체험을 할 수 있는 4DX의 상영 시스템을 결합해 의자의 움직임, 바람, 향기 등 오감을 통해 실감나는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할리우드 기술 감독 출신의 VR 연출가 구범석, VFX 슈퍼바이저 박재욱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 전문가들이 협력해 공간감 넘치는 VR 영화가 완성됐습니다. 360도 시야각을 여러 개의 카메라 렌즈에 담아 촬영해 탄생한 '기억을 만나다'로 공간감 넘치는 경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VR로 즐길 수 있는 VR 애니메이션도 화제입니다. 애니메이션 '넛잡'의 제작사로 유명한 레드로버가 만든 콘텐츠인데요. 애니메이션 넛잡 속 캐릭터와 세계관을 활용해 단순한 감상 뿐 아니라 주인공들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한층 진화된 형태의 영화입니다. 


넛잡의 주인공 캐릭터였던 '버디'가 떠나는 모험을 관람하는 동시에 버디와 함께 교감하며 실감나는 체험을 하게 되는데요. 관람객이 직접 사건이 일어나는 지점을 주시하거나 특정한 행동을 해야지만 다음 단계의 연출이 진행됩니다. VR 게임과 영화를 결합한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로 앞으로 VR테마파크 뿐 아니라 VR 시어터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눈으로 관람만 하는 것을 넘어 직접 행동하고, 응답을 하는 등 관객들의 체험적 요소가 방대해져 한층 입체적인 관람 모습이 기대되는데요. 주인공 버디와 함께 애니메이션 속 모험을 떠나보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