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속 인포테인먼트의 세계

by dtskorea 2018. 5. 29.




인공지능이 일상생활에 들어오면서 자동차 운전 역시 더욱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자동차 모델들이 인공지능(AI)과 음성 인식, 커넥티비티, 오디오 기술 등을 접목시켜 음성만으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출시됐는데요. 

 

운전자는 핸들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음성 만으로 차량 내 음악, 내비게이션을 제어하는 것은 물론 문자 메시지를 읽어주거나 목적지의 날씨, 관광 정보도 제공해주는 등 '인포테인먼트'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 시대가 다가오면서 앞으로는 더 많은 정보와 엔터테인먼트의 결합인 '인포테인먼트' 기기들이 늘어날텐데요.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그동안 차량에 부착된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데에는 많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요즘은 휴대폰에 설치된 내비게이션 어플로 오로지 '길 찾기' 기능에만 집중해 사용하는 추세였는데요. 인공지능과 내비게이션의 결합으로 길 찾기 외에 더욱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목적지 설정, 주행 경로 변경, 실시간 교통 정보와 사고 상황 안내 등 길 찾기에 관한 정보 뿐 아니라 목적지의 날씨, 맛집, 방문할 만한 곳 추천 등 추가적인 정보들을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최근 출시된 자동차들은 내비게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인공지능 음성인식 플랫폼과의 결합을 통해 현재 위치 및 도착 예정시간을 원하는 사람에게 문자로 전송해주는 기능과 전화 발신 기능 등으로 기기를 손으로 조작하는 불편함 없이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보다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뿐 아니라 딥러닝 기술로는 운전자의 선호도와 위치를 파악해 맞춤형 장소를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이제 자동차는 단순히 '운전'만 하는 비좁은 공간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음악과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기존의 일방적인 라디오, 음악 재생 등의 기능에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어 현재 재생 중인 음악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과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음악을 추천해주는 등 '운전자 맞춤형 오디오'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음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과의 연동으로 오디오북, 팟캐스트 등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데요. 인공지능 음원 서버를 통해 재생 중인 음악에 대한 정보를 찾아주는 기능으로 현재 감상 중인 음악의 가사, 작곡가 등의 정보를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보유한 플랫폼과의 제휴를 통해 실시간 팟캐스트 감상도 가능합니다.


 







자율 주행 시대를 대비해 최근 출시되는 일반 자동차에서도 좀 더 안전한 운전이 될 수 있도록 커넥티비티(Connectivity)를 통한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는데요. 운전자의 피로도를 감지해 경고해주기도 하고, 운전자의 운전 습관을 기록해두었다가 평소와 다른 운전 형태를 보이면 휴식을 취하라는 메시지를 보내주기도 합니다. 또한 앞으로는 더욱 넓어진 디지털 계기판을 통해 앞차와의 간격, 위험 상황 경고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표기돼 운전자가 더욱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음성인식 기술로 차와 집안 내부를 조작할 수 있는 기능도 선보일 예정인데요. AI를 통해 차량 상태를 확인하고, 시동을 걸거나 히터나 에어컨, 비상등, 도어록 등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과 차에서 집안의 조명, 온도 등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속 인포테인먼트에 관한 기사는 아래에서 더욱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척하면 척~ 말 통하는 자동차 속 'AI 비서들'  (서울신문)



 








 

 

 

댓글